청중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했습니다. SEO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링크 빌딩?!
SEO를 좋아하는 이유는 많습니다. 반대로 어렵거나 지루하거나 심지어 고통스러울 수 있는 측면 또한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Search Engine Land 가 뉴스레터 독자들에게 이런 질문을 했는데요.
Q. SEO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그건 바로 링크빌딩 입니다 . 응답자의 20% 이상이 링크빌딩이 SEO에서 가장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라고 답변했습니다.
이유는 아래와 같은데요
시간이 많이 걸리고 지루하고 성공도 보장되지 않는 등 많은 이유들이 있었으며 그 일부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자연적으로 링크를 생성하는게 좋긴 하지만 그 링크 정보가 유익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 “보상에 비해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무의미하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 “다른 대행사를 통해 혹은 직접 작업한 링크빌딩의 품질이 문제가 되어 정리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 “링크를 활성 혹은 비활성화하기 위해 몇 주 또는 몇 달을 쫓아다녀야 하는 고된 협상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
- “특히 B2B 공간에서 대규모로 지속적인 링크를 구축하려면 많은 시간과 생각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 “SEO에서 악용되는 영역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불만이 있었으며 아래는 별도로 Google Business Profile(GBP)에만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 “실제 양질의 비즈니스를 능가하는 스팸 목록이 너무 많습니다.”
- 이유 없이 정지된 경우 복구하기 위해 처리해야 하는 일은 거의 악몽에 가깝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ERP에서 두드러지기 때문에 적어도 로컬 SEO에서는 GBP와 거래해야 합니다.”
- “통제가 어렵습니다. 지역 비즈니스를 위한 중요한 목록이지만 변동성이 매우 높습니다. ”
- “너무 많은 기업이 스팸 웹사이트와 GBP 목록을 만들 수 있어 불안정한 공간이 됩니다. 클라이언트가 원래 있어야 하는 위치에 있도록 돕기 위해 매일 스팸과 싸워야 합니다.”
SEO에서 가장 선호하지 않는 부분. 마지막으로 몇 가지 랜덤입니다. 이 답변은 다른 버킷에 맞지 않았지만 모두 SEO에서 가장 선호하지 않는 부분으로 언급되는 타당한 이유입니다.
- “기술적 최적화. 문제의 원인이 정확히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으며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가 해결되면 보람이 있지만 그 과정은 난해합니다.”
- “SERP에서 산발적으로 최적화된 페이지 상승 및 하락이 발생합니다.”
- “실제로 SERP 포지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불확실성. 미스터리하고 움직이는 표적 같아 관리하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 “기관 간의 전문성 식별 문제. 모든 사람이 유사한 모범 사례, 권장 사항을 체크리스트로 삼아 우리 비즈니스를 위한 개별화된 전략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다양한 이유들로 최적화에 불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건 검색엔진은 사용자에게 최적의 검색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도 클라이언트가 가장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내기 위해 검색결과에 위해가 되거나 편법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