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의 카테고리 구분은 기본적으로 서브 도메인과 서브 폴더로 구성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서브 도메인이나 서브 디렉토리는 자연 검색 순위에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칠까요?

서브 도메인, 서브 디렉토리가 Google 순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서브 도메인 및 서브 디렉터리 알아보기

서브 도메인 및 버스 디렉토리란 무엇입니까?

서브 도메인은 일종의 웹사이트의 섹션입니다.

서브 도메인의 예는 다음 URL의 굵게 표시된 부분에 해당됩니다.

  • https://sub1.example.com/
  • https://sub2.example.com/
  • https://sub3.example.com/

반면에 서브 디렉토리는 도메인의 폴더입니다. 기본 도메인과 서브 도메인에 서브 디렉토리를 가질 수 있습니다.

서브 디렉토리의 예에는 다음 URL의 굵게 표시된 부분이 포함됩니다.

  • https://example.com/sub1/
  • https://example.com/sub2/
  • https://blog.example.com/sub3/

순위 요소로서의 서브 도메인 및 서브 디렉토리에 대한 자료

Google은 몇 차례에 걸쳐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토리를 처리하는 방법을 검토했습니다.

Google 검색 센터 지원 문서를 보면

“서브 폴더나 서브 도메인의 사용에 대한 선택 기준은 가장 쉽게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해야한다고 말합니다. 인덱싱 및 순위 지정 측면에서의 선호도는 없습니다.”

2013년에 Cutts는 Google이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토리를 보는 방식에 대한 동일한 질문에 다음과 같이 답변했습니다.

“둘은 거의 비슷합니다. 기본적으로 CMS 등 구성 측면에서 더 쉬운 것을 선택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

Cutts는 블로그를 강화하기 위해 다른 CMS(예: WordPress VIP 또는 Tumblr)를 사용하여 이에 대한 예시를 제공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계속해서 Google은 호스트당 두 개의 결과를 표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웹마스터들이 하위 도메인을 남용하여 검색 결과를 차지하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Google은 도메인당 하나 또는 두 개의 결과만 표시하도록 알고리즘을 업데이트하여 서브 도메인이 검색 결과에서 더 많은 위치를 차지하도록 했습니다.

John Mueller는 “Google 웹 검색은 서브 도메인이나 서브 디렉토리를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라고 말하고

계속해서 서브 도메인과 서브 디렉토리 간의 처리 차이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일부 서버를 사용하면 웹사이트의 다른 부분을 서브 디렉토리로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든 페이지가 동일한 서버에 있고 유사한 방식으로 크롤링할 수 있다는 것으로 이해하여  크롤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서브 디렉토리와 관련하여 Mueller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Search Console에서는 서브 도메인을 개별적으로 인식하여 별도의 도메인으로 분류합니다.”

순위 요소로서의 서브 도메인 및 서브 디렉토리

서브 도메인이나 서브 디렉토리를 사용하는 것이 Google 순위의 직접적인 요소는 아니지만 Google에서 서브 도메인을 별도의 웹사이트로 취급한다고 가정하고 트래픽 집중 측면을 고려하여 판단하는 것이 안전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길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

about Our Business

AvalancheX 는 고객의 브랜드 가치를 최우선으로 지금까지의 마케팅과는 차원이 다른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합니다.

2024
SOUTH
SUMMIT
25-27 September

Gyeonggi,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