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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는 셋팅만 하고 방치해서는 안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끝까지 프로젝트에 투입 되어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고객과 의사 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은 SEO 프로젝트 관리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일이 잘못되면 일 자체가 아닌 관계가 문제가 상당 부분입니다. 이것은 마케팅 프로젝트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 는 5개 프로젝트 중 1개가 비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인해 실패했다고 보고합니다.

좋은 커뮤니케이션은 프로젝트를 순조롭게 진행합니다.  그리고, 고객과의 다양한 접점은 브랜드와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모든면에서 더 행복한 파트너쉽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고객과의 관계에서 구축할 수 있는 8가지 커뮤니케이션 접점입니다.

1. Kickoff calls

킥오프 미팅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해야 할 일을 이미 다 알고 있고 클라이언트와 많은 대화를 나눴다고 해도 킥오프 미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킥오프 미팅에서 모든 참여자는 작업 범위와 예상되는 내용에 대해 알아보고 얼마나 자주 만날지, 결과물 및 승인에 필요한 처리 시간은 얼마나 걸릴지 등 절차적인 세부 사항을 정할 수 있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프로젝트 팀은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클라이언트의 기대치를 이해해야 하며 반대로 클라이언트도 프로젝트 팀의 수용치를 이해해야 합니다.

2. SEO 교육

고객에게 SEO에 대해 교육하는 것은 프로젝트 세부 사항에 대해 논의할 때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개방적으로 유지하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동일한 프로젝트 내에서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모든 구성원이 일관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고객이 이미 SEO에 정통하더라도 교육은 SEO에 대한 접근 방식을 강화하기 때문에 교육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또한 SEO 교육은 클라이언트가 SEO 서비스에 들어가는 모든 상황에 익숙해지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교육을 통해 SEO가 마술 지팡이를 휘두르면 나오는것이 아닌 부단한 노력을 통해 검색결과에 순위가 표시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교육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눈에 SEO 작업의 가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3. Status Calls

상황보고를 두려워하지만 프로젝트 관리에 필수적입니다.

프로젝트 구조와 일관성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상황보고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도록 미리 의제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 다음 필요한 만큼만 시간을 내고 우려 사항이나 질문에 대한 답을 얻고 다음 단계를 계획해야 합니다. 회의 후 회의 내용은 기록하여 모든 참여자가 공유할 수 있도록 회의록을 작성해야 합니다.

4. 일회성 메일

서비스를 제공받았던 업체로부터 나에게 유용할 것이라며 도움이 되는 메모가 포함된 이메일을 받은 적이 있나요? 어땠나요? 고객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데 큰 도움이 줄 수 있는 것은 오히려 이러한 작은 터치입니다.

정기적으로 예정된 회의 외에 고객과 어떻게 접촉할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빠른 이메일을 보내 세부 정보, 중요성, 영향력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5. In-house Resources

유용한 리소스를 만들 때마다 고객에게 보내세요. eBook, 웨비나, 비디오 등 모든 콘텐츠 마케팅 자산을 활용하세요.

6. 공식 상황 보고

SEO 보고서를 통한 정식 보고를 놓치지 마세요.

  • 수시보고: 통화 간에 합의된 작업의 진행 상황에 대해 수시로 업데이트합니다.
  • 월간보고: 해당 월의 진행 상황을 보여주는 보고서를 생성합니다.
  • 분기보고: 분기별 성과 및 우려 사항 및 분기별 진행 상황을 보여주는 보고서를 만듭니다.
  • 종료보고: 성공, 손실 및 다음 단계를 포함하는 프로젝트 개요와 함께 요약을 작성하십시오.
  • 연간보고: 장기 고객이 있는 경우 연말 진행 상황과 연간 성공을 보여줍니다.

7. 클라이언트 피드백

프로젝트 기간 중 어느 시점에서 SEO 고객에게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효과가 있는 부분, 효과가 없는 부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세요.

익명으로 수행되어야만 정직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면 고객에게 설문조사를 보내고 답변을 익명으로 만드십시오. 이것은 NPS 점수의 형식입니다.

계약 기간 동안 정기적으로 이 작업을 수행하거나(권장) 프로젝트가 끝날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이 피드백에서 배운 내용은 앞으로의 고객 참여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8. 블로그

고객이 귀하의 블로그에 대해 알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더 나은 방법은 처음 참여했을 때 구독자 목록에 추가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것입니다.

고객이 회사 블로그를 방문하지 않고 리소스를 놓치는 일은 흔하게 일어납니다. 일단 구독하면 블로그 업데이트는 브랜드를 가장 먼저 기억할 수 있는 손쉬운 접점 역할을 합니다.

고객이 확실하게 기억하는 블로그를 만드세요.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한 서비스 향상

PMI에 따르면 두배 이상의 고 성과를 낸 회사는 프로젝트에 대해 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수립합니다. SEO 프로젝트 관리에 시간을 투자하고 커뮤니케이션 계획을 검토하여 가능한 한 많은 접점을 만들어 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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