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디자인 트랜드” 과연 어떻게 변화하고 있을까?
온고지신(溫故知新)이란 말이 있지만 요즘 시대는 옛 것을 익힐 틈도 없이 너무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멈추면 “정체(停滯)” 되는것이 아니라 “도태(淘汰)” 되는 현실에서 살아남으려면 꾸준히 배우고 익혀야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2023년 웹 디자인에 대한 세계적인 동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웹 접근성 향상
2022년 3월 18일, 미국 법무부는 웹사이트 접근성 및 1990년에 통과된 차별 금지법인 미국 장애인법(Americans with Disabilities Act)에 대한 일련의 지침을 발표했습니다. 업데이트된 지침에 따르면 상업용 웹사이트는 ADA의 Title III에 속합니다. 타이틀 III은 은행, 소매점, 병원, 레스토랑, 공연 예술 장소와 같이 “대중에게 개방된” 사업체에 적용됩니다. 또한 전자 상거래 비즈니스 및 기타 “온라인 전용” 벤처에도 적용됩니다.
법무부 지침에는 기업이 따라야 하는 엄격한 규칙이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접근성에 대한 장벽을 제거하기 위한 몇 가지 지침을 제공합니다. 결과적으로 2023년의 가장 큰 웹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는 접근 가능한 디자인에 대한 수요입니다. 예를 들어 동영상이 포함된 웹사이트는 시각 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캡션을 제공해야 합니다. 액세스 가능한 웹 사이트는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인식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노스탤지어
80년대와 90년대에 대한 즐거운 추억이 있다면 혼자가 아닙니다. 노스탤지어는 제품 디자인에서 웹사이트 그래픽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치며 디자인 세계를 강타하고 있습니다. COVID-19 팬데믹 초기에 정부 관리들은 사람들이 가족을 방문하거나 친구와 어울리거나 퇴근 후 동료와 술을 마시는 것을 금지하는 자택 대기 명령을 내렸습니다. 봉쇄와 관련된 외로움에 대처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더 행복했던 시절을 회상하기 시작했고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추세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가 인기를 끌기 시작했습니다.
향수를 활용함으로써 브랜드는 강력하고 의미 있는 고객과의 즉각적인 연결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과거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킴으로써 브랜드는 고객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미묘한 방식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웹 디자인의 일반적인 기술은 고객에게 시간의 시험을 견뎌온 테마를 상기시키는 고전적인 색 구성표, 글꼴 및 이미지를 통합하는 것입니다.
3. 인공지능
요즘에는 인공 지능이 디자인에서 카피라이팅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어떻게 인수하는지에 대한 생각을 피할 수 없습니다. AI 디자인 도구가 먼 길을 걸어온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AI 디자인 도구가 인간 디자이너와 기타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를 대체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사실, AI의 힘은 전 세계의 브랜드에게 청중과 연결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UX 또는 UI 디자인에 관여하고 있다면 적어도 한 명의 클라이언트가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챗봇 디자인을 개발하도록 요청해야 합니다. 챗봇은 가상 비서 역할을 하여 고객 서비스 상담원이 오프라인 상태일 때 고객에게 질문을 하거나 기본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디자인은 성공적인 챗봇 개발의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입니다. 좋은 디자인은 사용자 참여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AI 요소가 포함된 웹 사이트나 제품을 만들지 않더라도 AI 도구를 사용하는 데 익숙해지는 것은 여전히 도움이 됩니다.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AI를 사용하여 훨씬 짧은 시간에 더 나은 설계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로토타이핑에 참여하는 경우 AI를 사용하여 회사의 디자인 라이브러리에서 표준 UI 구성 요소를 통합하여 신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미니멀리즘
모든 사람이 대담한 색상과 기발한 애니메이션으로 채워진 화려한 웹사이트를 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니멀리즘은 2023년 최고의 웹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입니다. 미니멀리스트 디자인은 제한된 색상 팔레트와 요점을 전달하는 데 필요한 만큼의 디자인 요소만 사용합니다. 미니멀한 미학을 채택하면 여러 가지 이점이 있지만, 각 디자인의 전체적인 균형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많은 양의 여백으로 인해 뭔가 약간 어긋난 것이 분명해지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에 전달되는 TED Talks의 동영상을 게시하는 것으로 유명한 TED 웹 사이트도 미니멀한 디자인을 사용 합니다 . 그렇다고 밋밋하고 지루한 것은 아니다. 페이지 상단의 스크린샷은 밝은 색상의 옷을 입은 발표자나 화려한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를 보여주는 발표자들을 보여주어 너무 많은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지 않고도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홈페이지를 만듭니다. 홈페이지는 또한 각 비디오 주변에 충분한 여백을 두어 사용자가 압도당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5. 마이크로인터랙션
2023년의 다른 웹 디자인 트렌드와 마찬가지로 마이크로인터랙션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일반적인 웹 사이트 상호 작용에는 링크 클릭, 블로그 게시물에 댓글 쓰기, 비디오 시청 또는 설문 조사 작성이 포함됩니다. 마이크로인터랙션은 사용자의 입력이 훨씬 적기 때문에 참여도를 높이고 방문자가 오류 없이 사이트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마이크로 인터랙션의 한 가지 일반적인 예는 진행률 표시기의 사용입니다. 이러한 표시기는 사용자가 양식을 작성하거나 여러 단계로 프로세스를 완료해야 하는 페이지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사용자가 필요한 각 작업을 완료하면 진행률 표시기가 오른쪽으로 이동하여 사이트가 입력에 응답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진행률 표시기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페이지가 정지되었는지 또는 시스템이 입력을 인식하는지 궁금해할 필요가 없으므로 사용자 경험이 향상됩니다. 진행률 표시기는 또한 사용자가 대용량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다른 시간 소모적인 프로세스를 완료할 때 인내심을 갖도록 도와줍니다.
6. 모바일 친화적 디자인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은 새로운 것이 아니지만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 2023년 최고의 웹 디자인 트렌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2021년 현재 미국인의 약 85%가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들 중 많은 사람들이 전화를 사용하여 예약하고, 식당 메뉴를 보고, 차량 유지 보수를 예약하고, 기타 작업을 처리합니다. 회사의 웹사이트가 모바일 장치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소비자는 다른 곳으로 사업을 옮겨 매출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웹 디자이너가 되려고 하거나 수년 동안 웹 사이트를 디자인해 온 사람이라면 반응형 웹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반응형 사이트는 모든 사용자에게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작은 스마트폰에서 12인치 화면이 있는 태블릿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치에 적응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집게손가락 대신 엄지손가락으로 스마트폰을 조작하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버튼의 크기도 고려해야 합니다.
7. 증강 현실
증강 현실은 컴퓨터로 생성된 콘텐츠를 현실 세계의 요소와 결합하여 보다 매력적인 경험을 만듭니다. 최근 기술 발전으로 인해 점점 더 많은 브랜드가 웹사이트에 A/R 요소를 통합하고 있습니다. 좋은 예는 가상 체험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좋아할 신발을 찾는 데 도움을 주는 Amazon입니다. Virtual Try-On을 통해 쇼핑객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신발을 “시착”하여 주문하지 않고도 다양한 스타일과 색상 조합을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Virtual Try-On은 아마존이 매출을 올리고 자신이 선택한 스타일에 실망한 고객이 반품하는 신발의 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IKEA는 또한 증강 현실을 사용하여 사용자 참여를 높이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고객이 올바른 가구와 액세서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자체 디자인 랩을 제공합니다. IKEA Studio에서는 고객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각 방의 3D 평면도를 만들 수 있어 다양한 제품 조합을 쉽게 실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는 IKEA Studio를 사용하여 가구가 현재 공간에 얼마나 잘 맞는지 확인하거나 방의 모든 예술품 및 액세서리와 어울리는 러그를 찾을 수 있습니다.
8. 다크 모드
이제 더 많은 사람들이 다크 모드 사용의 이점에 대해 알고 있으므로 이를 디자인에 통합해 달라는 요청이 더 많아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디자인과 마찬가지로 다크 모드는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그 어느 때보다 인기가 높습니다. 일부 사용자는 어두운 배경에서 밝은 텍스트를 더 쉽게 읽을 수 있으며 다크 모드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의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수도 있습니다. 디자이너의 관점에서 다크 모드를 사용하면 디자인 요소를 더 쉽게 실험할 수 있으므로 평소보다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