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조금 다른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구글이 아닌 Bing 얘긴데요
Microsoft는 bingbot의 User Agent를 변경하고 데스크톱 및 모바일 장치에 대한 변화를 꾀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Bing은 자신의 Bingbot을 식별하는 User Agent의 이름을 변경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제 데스크톱용과 모바일 크롤러용의 두 가지 User Agent가 될 것입니다.
새로운 User Agent 는 최신 버전의 Edge를 포함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User Agent
User Agent는 웹사이트 서버에 어떤 종류의 소프트웨어 장치가 방문하는지 알려주는 소프트웨어의 메시지입니다.
User Agent는 웹사이트에 접근한것이 브라우저인지 혹은 검색 엔진 봇인지 알릴 수 있습니다.
일부 웹사이트 소프트웨어 및 SaaS 애플리케이션은 검색 봇을 식별하고 검색 또는 등록 페이지를 방문하지 못하도록 방지하기 위해 User Agent에 의존합니다.
Microsoft는 2022년 가을까지 기존 bingbot 크롤러 User Agent를 계속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와는 다르게 Bing 웹마스터 도구 내 URL 검사 도구는 이미 새로운 bingbot User Agent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업데이트가 필요한 앱과 소프트웨어가 있는데 bingbot을 정확하게 식별 하기까지는 몇 달이 걸릴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로봇을 인식 못할까 우려될텐데요 다행히 robots.txt에서는 bingbot으로 문제없이 인식하도록 되어있어 별도로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습니다.
기존 및 새로운 User Agent
아래는 기존 bingbot User Agent입니다.
Mozilla/5.0 (compatible; bingbot/2.0; +http://www.bing.com/bingbot.htm)
새로운 bingbot User Agent는 Microsoft Bing 웹 크롤러의 데스크톱 버전과 모바일 버전에 대한 식별이 개선되었습니다.
아래는 새로운 bingbot User Agent입니다.
데스크탑
Mozilla/5.0 AppleWebKit/537.36 (KHTML, like Gecko; compatible; bingbot/2.0; +http://www.bing.com/bingbot.htm) Chrome/W.X.Y.Z Safari/537.36
모바일
Mozilla/5.0 (Linux; Android 6.0.1; Nexus 5X Build/MMB29P) AppleWebKit/537.36 (KHTML, like Gecko) Chrome/W.X.Y.Z Mobile Safari/537.36 (compatible; bingbot/2.0; +http://www.bing.com/bingbot.htm)
bing의 꾸준한 개선과 새로운 도약에 기대를 하고 충분한 테스트를 통해 안정성을 입증하여 좋은 검색결과를 제공할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